본문 바로가기
Marble

천연석의 문제(하자) 특징

by 프리덤스톤 2022. 12. 1.
반응형

 

천연석 하자

 

천연석의 특징상 충분하게 구비하여 결점이나 부족함이 없게 만들 수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천연에서 나오고 나오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개개인이 느끼기에 돌의 결점이 보이거나 문제가 보이는 것은 하자의 개념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원석 본래의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값비싼 대리석을 구매하실 때는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문제가 없이 납품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지금 소개해 드릴 내용 드린 대체로 석종에 문제가 될 수 있을 만한 부분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천역석 하자 _네로마르퀴나

 

블랙 대리석 중에 저가 상품에 들어가는 네로마르퀴나는 가끔 염색을 진행해서 납품받기도 합니다. 전체면 연마를 진행하지만 매끄럽지 않은 부분 또한 나올 수도 있습니다. 크랙과 베인 그리고 타입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진행하시기 전에 꼭 확인해야 될 부분입니다. 

 

석연석 하자 _ 우든블랙

 

우든블랙은 네로마르퀴나보다 값이 조금 더 나가는 블랙 대리석입니다. 무늬가 뚜렷하게 나와 있으므로 무늬 부분에 잔 크랙이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판에 사용하는 것보다는 내부 벽체에 위주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이 무늬가 한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로스를 조절하기가 어렵습니다. 로스 부분에서도 큰 영향을 차지하는 것이 한방향 무늬가 있는 천연대리석입니다. 

 

 

석연석 하자 _ 인그레이

인그레이의 타입은 크로스컷과 베인 컷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물량이 많이 있더라도 같은 타입이 아니라면 큰 프로젝트에 진행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색상이나 타입을 꼭 확인해야 큰 이색을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닐을 씌워져 있는 인그레이라면 비닐이 안 씌어 있는 곳과 비교한다면 큰 차이가 나타납니다. 바람과 건조 햇빛의 영향으로 색상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연석 하자 _ 마론엠페라도다크

마론엠페라도다크는 동일한 석산에서 생산이 되더라도 원석상태에 따라 색상이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 붉은톤 유 (우) 붉은톤 무를 본다면 같이 사용한다면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한장에 혼합해서 나온다면 이질감이 덜 할 수 있지만 따로 나온다면 이질감은 더해질 것입니다.

 

 

 

 

 

천연석 하자 _ 시백

시백류는 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베인을 맞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수입해오는 번들마다 무늬의 흐름과 타입이 다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잔 크랙과 핀홀이 판재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핀홀은 손톱보다 작은 크기의 구멍이 뚫린 것인데 국내에서 레진 처리할 경우에는 변색이 될 수 있으므로 비 추천합니다. 그래서 시백은 핀홀의 여부를 빨리 파악해야 합니다. 
시백은 등급에 따라 판매가가 달라집니다. 바탕이 밝고 무늬가 좀 더 없을수록 금액대는 올라갑니다. 하지만 판매가가 올라가더라도 크랙과 핀홀은 존재합니다. 핀홀을 피해서 재단한다면 로스 부분이 상당히 나올 것이 예상이 됩니다. 천연석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하자라고 잡는다면 한도 끝도 없는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천연석 하자 정리


대체로 자연석에서 나오기 때문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건든다면 천연석이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석재는 수많은 물질이 퇴적을 통해 다양한 무늬와 타입들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멍이 뚫려있거나 흡수율이나 강도나 모든 것을 개개인이 원하는 것을 맞혀드릴 수는 없습니다. 천연대리석을 잘 몰라서 그랬어요. 미리 고지 해주셨어야지 않느냐는 말과 함께 하자처리를 진행해 달라고 하면 똑같은 문제가 다시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글쓴이는 판매할 때는 지금껏 경험한 하자 요소를 얘기를 하고 설명합니다. 그래도 애기가 안 통한다면 다른 곳 알아보라고 전달해 드립니다. 손해가 날 걸 알면서 진행을 한다는 것은 저에게는 무리더라구요. 

 

 

 

'Marb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투명 성질 오닉스 대리석  (0) 2022.12.14

댓글